전체 : 41 건 페이지 : 1 / 5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고등학교 1학년) 결과보고서
- 저자
- 황의욱, 최은화, 김기범, 박비아, 윤용근, 최현주, 최선, 박소진, 심재성, 최사랑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경북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본 연구에서는 학년별 학기 단위 프로그램 개발: 교사용 지도서 교재 2권, 학생용 교재 2권, 수업자료 2202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고등학교 1학년 통합과학/정보 교과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1학기 6종, 2학기 6종, 총 12종을 세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51315520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중학교 1학년) 결과보고서
- 저자
- 권혁수, 강인숙, 김어진, 김혜민, 민재식, 안병율, 양미선, 우아름, 이동국, 이영훈, 이윤형, 이유빈, 정재훈, 함형인, 홍창섭, 민수현, 강성경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공주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이 연구의 내용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미래 직업과 연계한 내용 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673660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초등학교 4학년) 결과보고서
- 저자
- 김형범, 권영성, 김기섭, 문병찬, 한신, 박기락, 박종명, 안숙, 한도윤, 한수현, 김희원, 양진호, 김상훈, 김그린, 이신엽, 이민주, 김지훈, 안인아, 김호연, 김선왕, 조민호, 천하연, 조나래, 양경은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충북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고, 미래 진로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함과 동시에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미래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함양하는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12종을 개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개발하여 초등학교 수업 적용 전과 적용 후의 값을 비교하여 수업의 효과성을 확인하였으며,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423220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초등학교 4학년) 결과보고서
- 저자
- 여승현, 이종학, 류성림, 이현동, 조정수, 윤마병, 송래훈, 윤현철, 배효민, 하태봉, 박지영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220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AI 중심의 디지털 기기 및 디지털 소양의 활용을 기반으로 융합 능력을 기를 수 있는 DIY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대의 초등학생들이 활동이 적어지고 점차 지쳐가고 있는 현실을 뛰어넘어 탐구하고 만들며 즐거움을 회복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42130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초등학교 4학년) 결과보고서
- 저자
- 임희준, 최종현, 유지연, 백성준, 전승희, 채희인, 최선미, 현주민, 홍민혜, 황지남, 강민주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과학기술 관련 교과인 과학과 수학 교과를 융합하는 2개 학기 프로그램(학기별 6종 총 12종) 개발 및 학기별 패키지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12490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초등학교 3학년) 결과보고서
- 저자
- 한선관, 김태령, 류미영, 홍수빈, 임새이, 김상홍, 장유현, 이진태, 최상현, 최무영, 조현룡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과 과학 교과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현재의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교과와의 접목을 통해 정규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융합교육(STEAM) 교육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과학, 수학의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교과서의 단원에 맞춰 학년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 프로그램을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192580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심화과정) 운영 결과보고서
- 저자
- 이창훈, 윤지아, 송교원, 임혜원, 신희용, 이종훈, BYAMBAA SEVJID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충남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이 보고서는 융합형 과학기술 인재발굴 및 체계적 양성을 위한 교원의 융합교육(STEAM)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심화과정, 모듈형과정, 관리자과정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를 담았다.
383590 -
연구보고서 2023년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기초과정) 운영 결과보고서
- 저자
- 정종우, 공진욱, 김래영, 김민경, 김효정, 박지선, 박지훈, 이정훈, 조경숙, 김희정, 황신영, 나미라, 이수민
- 발행년도
- 2024
- 수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3
이 보고서는 융합형 과학기술 인재발굴 및 체계적 양성을 위한 교원의 융합교육(STEAM)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초과정, 모듈형과정, 관리자과정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를 담았다.
151581 -
연구보고서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결과보고서
- 저자
- 박현주, 김재호, 강한영, 이효녕, 이지애, 김어진, 홍창섭, 함형인, 장혜원, 백윤수, 김서영
- 발행년도
- 2019
- 수행기관
- 조선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19
본 연구는 우리나라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우리나라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기초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융합교육 2030의 정의, 방향 및 비전, 목표,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323130 -
연구보고서 미래형 융합교육 선도학교 모델 기획 연구 최종보고서
- 저자
- 김자미, 전용주, 우호성, 김동중, 박현주, 양혜지, 김예슬, 박한별
- 발행년도
- 2021
- 수행기관
- 고려대학교
- 정책사업(예산)년도
- 2021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내용·교육방법·공간구성·학교 밖 연계 등 교육체제를 종합적으로 구성하는 미래형 융합교육 선도학교 모델을 개발·확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 정책 및 사례를 분석하여, 논리 모델을 기반으로 학교 모델 개발의 방향성을 정립하였다. 또한, 교수, 시도교육청 관계자,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논의된 의견 수렴 결과를 기반으로 연구 산출물(선도학교 모델·매뉴얼)을 검토·보완하여, 타당성과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였고, 선도학교의 효과적인 운영 및 확산을 위해 학교 모델·매뉴얼을 개발하였다.215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