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정보
- 기관명(연도)
-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 주소
- 03188 서울 종로구 종로 26 SK 서린동빌딩 4층
- 관련문의
- (전화) 010-2121-0954 / (메일) nabi_edu@nabi.or.kr
- 기관소개
-
아트센터 나비는 국내 최초 미디어아트 전문기관으로 지난 20년 이상 “최신 기술을 비판적 시선으로 바라보며, 창작을 지원해 새로운 가능성을 품고 있는 창의적 표현을 키우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공유되며 새로운 사회적 운동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고자” 예술과 기술, 문화 등 다학제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창작 문화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관련된 연구, 교육, 창작, 전시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미디어아트를 통해 예술과 기술의 접점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실험하여, 현시대가 요구하는 창조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융합 어린이 청소년 교육 기획/개발/운영을 진행했습니다.
- 프로그램 안내
-
1. 무한한 공간 저 너머로
프로그램명 무한한 공간 저 너머로 운영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및 중학교 1-3학년 프로그램 개요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확장해가는 메타버스 환경을 새롭게 탐구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술·기술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참여자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VR/AR을 활용한 미디어아트를 감상하고 가상 공간과 현실공간을 오가며 각자만의 가상세계를 창작합니다.
- 초등학교 5-6학년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메타버스로의 공간이동 메타버스와 나의 일상 40분 온라인 2차시 메타버스에서 상상력 펼치기 메타버스와 미디어아트 40분 오프라인 3차시 메타버스 저 너머로 나만의 메타버스 공간 창작 40분 온라인
- 중학교 1-3학년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메타버스 여행을 위한 사전답사 일상 속 메타버스와 미디어아트 120분 오프라인 2차시 메타버스 여행 계획 디지털 세계 속 부캐와 가상공간 120분 오프라인 3차시 메타버스 여행 떠나기 가상공간 제작 및 공유 120분 온라인
2. 지구감각: 자연공생 편프로그램명 지구감각: 자연공생 편 운영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프로그램 개요 동시대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를 새롭게 인식하고, 창제작하는 미디어아트 기반 예술-기술 융합교육입니다. 신체 오감과 기술을 기반으로 자연이 살아있음을 감각하고, 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창작활동을 통해 기후위기 문제 속 인간과 자연의 새로운 공생방법을 생각해봅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오감으로 만나는 자연 오감과 기술을 활용한 자연 감각하기 40 20 체험 2차시 기후위기와 예술 기후위기 속 자연과 인간의 공생방법 제안하기 40 20 감상 3차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미래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미래 AR로 창작하기 40 20 창작
3. 지구감각: 데이터 시각화 편프로그램명 지구감각:데이터 시각화 편 운영 대상 중학교 1-3학년 프로그램 개요 기후 위기 문제를 이해하고 보드게임을 통해 관련 다양한 해결방법을 탐구합니다. 나아가 일상에서 수집한 탄소 배출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시각화 작품을 창작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기후 위기 문제 속 자신만의 시각과 의견을 만들어갑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기후위기 문제의 정답은? <지구난국> 보드게임을 통한 기후위기 문제와 해결책 탐구 45분 30명 이내 체험 2차시 미디어아트와 데이터 시각화 기후위기 주제 미디어아트 감상 & 데이터 시각화의 이해 45분 30명 이내 감상&체험 3차시 기후위기와 일상 데이터 일상 속 탄소배출 데이터 수집 45분 30명 이내 체험 4차시 미디어아트로 표현하는 기후위기 p5.js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작품 창작 45분 30명 이내 창작
4. 공생감각: 미생물프로그램명 공생감각: 미생물 운영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프로그램 개요 생태적 위기 상황 가운데 미래세대가 동식물과 함께 살아가는 환경과 생태에 대해 공감하고, 생태회복을 중심으로 사고하도록 돕는 예술-기술 융합교육 입니다. 눈에 잘 보이진 않지만 중요한 수생생태계 속 미시세계에 대해 다각도로 알아봅니다. 작은 생물의 인지,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하고, 그들의 움직임과 어린이의 공생의 상상이 담긴 이야기로 함께 음악을 창작합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미생물과 생물다양성 수생 생태계 속 미생물의 역할과 관계 45분 20명 체험 2차시 미생물의 목소리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한 미생물 행동 관찰 및 분석 45분 20명 감상&
체험3차시 미생물 오케스트라 미생물과 내가 함께 만드는 사운드아트 45분 20명 창작
5. 공생감각: 새프로그램명 공생감각: 새 운영 대상 중학교 1-3학년 프로그램 개요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새와 인간과의 생태적 연결관계에 대해 다각도로 알아봅니다.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공생 생태계를 위한 시나리오를 제작하고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렉티브 픽션 게임아트를 창작합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새-인간-자연의 연결고리 <새-인간-자연> 정보 수집 스토리텔링 게임 45분 25명 이내 체험 2차시 공존의 시나리오 인터렉티브 소설을 활용한 공존 시나리오 창작 45분 25명 이내 창작 3차시 공존하는 미래 : 게임아트 창작1 게임아트의 이해 & 스토리텔링 툴을 활용한 창작 45분 25명 이내 창작 4차시 공존하는 미래 : 게임아트 창작2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이미지 창작 45분 25명 이내 창작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