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정보

기관명(연도)
한국융합교육연구소
주소
32292 충남 홍성군 광천읍 광천로 348
관련문의
(전화) 041-630-5530 / (메일) edusarang@gmail.com
홈페이지
기관소개
한국융합교육연구소는 충남 홍성에 있다. 이 연구소는 융합인재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인공지능교육에 관심이 많은 초중등 교사들의 모임이다. 이 모임에서는 소프트웨어교육, 인공지능교육과 접목한 다양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교사, 학생들이게 보급하고 있다.
프로그램 안내
1.
프로그램명 Ai-Art로 나만의 작품 만들기
운영 대상 초등 3-6학년
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생성적 인공지능 도구 중 하나인 스테이블디퓨전(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인공지능과의 협업을 위해 갖추어야 할 미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비석치기 놀이하기 스테이블디퓨전(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다양한 이미지 생성하기 40 15 체험
2차시 스테이블디퓨전(Stable Diffusion)을 활용한 창의적 작품으로 나만의 굿즈 만들기 40 15 체험

2.
프로그램명 Auto Art로 나만의 작품 만들기
운영 대상 초등 3-6학년
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은 로봇의 센서의 인터액션이나 코딩을 통한 동작의 제어로 창작자가 의도를 가진 선을 그리며 로봇에 묻히는 색감을 통해 화면에 드러내고 싶은 나의 감정의 색을 표현한다. 일련의 드로잉 놀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어렵게만 느껴졌던 추상화를 쉽고 재미있게 완성할 수 있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소프트웨어로 전통놀이 만들기 스피로 mini의 Draw 모드로
나만의 추상화 그리기
40 15 체험
2차시 핑퐁 Drawing bot으로
창의적 한붓그리기
40 15 체험
3차시 코코넛 로봇의 토트매트릭스로
픽셀 아트 그리기
40 15 체험
4차시 터틀봇의 드로잉 코딩으로
재미있는 팝아트 그리기
40 15 체험

3.
프로그램명 Architecture Art로 우리 지역의 문화재 소개하기
운영 대상 초등 3-6학년
프로그램 개요 이 프로그램에서는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인해 관광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로봇을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문화재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이들이 직접 3D펜을 활용한 메이킹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능력 및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로봇 코딩 활동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융합적 사고력을 확장시키는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하는 활동을 전개시키고자 한다.
 
차시 교육주제 교육내용 시간 인원 분류
1차시 인공지능으로 전통놀이 즐기기 실감형 콘텐츠 앱으로 우리 지역의 문화재 찾고 소개하기 40 15 체험
2차시 3D펜으로 우리 지역의 문화재 만들기 40 15 체험
3차시 40 15 체험
4차시 햄스터 로봇으로 코딩하여 우리 지역의 문화재 소개하기 40 15 체험
5차시 40 15 체험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