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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육(STEAM)
STEAM과 STEM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STEAM과 STEM의 차이는 “ARTS(예술과 인문사회)”입니다.
STEAM은 STEM에 ARTS(예술과 인문사회학 등) 분야를 포함함으로써 과학기술과 예술적 감수성과 인문학적 상상력 등을 융합한 교육입니다.
STEAM교육과 STEM교육은 모두 전 세계적 과학기술 운동(Movement)이면서 교육입니다. STEM 교육은 S, T, E, M (Science, Technology, Education, Mathematics;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에 대해 학생들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관련 분야의 진로를 선택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 및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교육입니다.
융합인재교육으로도 불리는 우리나라의 STEAM교육은 S, T, E, A, M 분야의 콘텐츠 융합을 뛰어넘어 창의적 융합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라는 의미를 포함합니다. 즉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STEAM교육은 실생활 문제해결을 통해 교과와 학생들과의 관련성을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경험하도록 합니다.
요리의 예시를 들어 STEAM교육과 STEM교육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STEM교육은 요리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 즉 영양소의 균형, 싱싱한 식재료, 식재료의 음식 궁합, 적절한 조리법, 예산, 로컬 음식 등을 고려하여 만든 요리가 될 수 있습니다.
STEAM교육은 요리를 조리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뿐 만 아니라 요리의 풍미나 식감을 좋게 하기 위한 조미료나 허브, 식욕을 돋우기 위한 색, 모양, 그릇의 모양, 색, 배치, 식탁과 배경, 음악과 분위기,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노력 등 을 고려하여 만든 요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융합교육(STEAM)
STEAM교육에서 “A”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는 “Arts”의 약자로, 과학기술(S, T, E, M) 분야의 내용을 감성적으로 친근하게 연결해 줍니다.
“A”는 예술적 감수성과 인문학적 상상력, 디자인 등으로 학생들에게 STEM 내용을 감성적으로 친근하게 연결해 주는 도구(Tool)이지만,
그 자체로써도 교육의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STEAM교육은 ‘딱딱하고 경직’될 수 있는 STEM 분야에 “A”를 융합하여 학생들의 감성과 상상, 창의성 등을 자극합니다.
STEAM에서의 “Arts”는 미술과 음악 등의 예술(fine art) 뿐 만 아니라 국어와 사회 등의 인문•사회(liberal art) 분야의 내용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융합교육(STEAM)
두 교과가 연계되어 있으면 STEAM교육인가요?
‘예’ 또는 ‘아니오’라는 두 가지의 답변이 모두 가능합니다.
두 교과가 연계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STEAM교육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두 교과가 연계되면 STEAM교육이 될 수 있는 잠재성이 있습니다.
STEAM교육은 학생이 과학기술 분야 내용을 포함한 분야 간 융합을 통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 보며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 등을 학습활동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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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육(STEAM)
학생 참여형 수업이면 STEAM교육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학생 참여형 수업이 STEAM교육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STEAM교육은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반한 학생 참여형 수업입니다.
STEAM교육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스스로 제시된 상황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경험함으로써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의 함양하게 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입니다.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생이 속한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의 상호 작용에 의해 지식이 형성한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
융합교육(STEAM)
STEAM 수업에서의 상황 제시는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수업의 동기유발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일반적으로 동기유발이 발문, 질문, 예시 등을 활용하여 수업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라면,
STEAM교육의 상황 제시는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전체 학습을 아우르는 실제적 상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초등학교 4학년 ‘물의 여행’으로 수업하면서, “비가 내린 후 어디로 갈까? 또는 빨래의 물은 어디로 갈까?” 등의 질문으로 학생들의 학습 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동기유발의 특징입니다. 반면, ‘빗방울 탐험 여행’이라는 학습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문제를 찾아 해결하여 산출물을 구성하도록 하는 것은 STEAM교육 상황 제시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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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육(STEAM)
프로젝트 학습(Projected-based Learning, PBL), 문제해결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과 STEAM교육은 다른가요?
네, 다릅니다.
STEAM교육은 과학기술 분야 내용을 포함한 분야 간 융합을 통해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활동으로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 등을 포함하는 교육 활동입니다.
프로젝트 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은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입니다.
프로젝트 학습과 문제해결 학습은 STEAM교육의 도구(Tool)나 모형으로 활용될 수도 있고, 그 자체로써도 교육의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과 문제해결학습은 교육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해결해야 할 과제 또는 문제의 개방성 정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 개인 또는 모둠이 목표하는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하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문제해결학습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STEAM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을 교수학습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융합교육(STEAM)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과 STEAM교육은 다른가요? 메이커 교육을 STEAM교육으로 활용할 수 있나요?
메이커 교육과 STEAM교육은 다르지만, 메이커 교육을 STEAM교육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교육은 ‘Learning by Making’에 따른 실물(유형)의 산출을 강조하는 한편, STEAM교육은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학생들의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의 경험을 통한 지식, 공연, 제품 등 유형이나 무형의 학습 산출물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메이커 교육과 STEAM교육은 그 특징에 따라 상호 협력적이고 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메이커 교육은 DIY(Do It Yourself) 운동의 영향으로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메이커(maker) 운동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메이커란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사람을 의미합니다(Honey & Kanter, 2013). ‘MakerED’의 메이커 운동은 ‘모든 아동들은 창작자(Every Child a Maker)’라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는 메이커 교육을 STEM에 ARTS를 접목하는 교육으로 개념적 정의를 합니다.
메이커 교육이 STEAM교육의 학습준거를 만족한다면 STEAM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교육은 그 자체로도 교육의 목표가 될 수도 있고, STEAM교육을 위한 훌륭한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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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육(STEAM)
STEAM교육은 과학 교과에서만 하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STEAM교육은 과학 뿐 만 아니라 모든 교과의 수업에서 가능합니다.
선생님의 담당 교과를 중심으로 하여 STEAM 교수학습 준거를 만족한다면, 그것이 바로 STEAM 수업입니다. 만약 역사/사회 선생님이라면, 역사 또는 사회에서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 변화를 연결하여 학습자 참여 활동을 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선생님의 교과 내용에 과학기술내용을 포함시키고,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 등을 포함하여 수업의 학습 활동을 기획·설계하시면, 그것이 바로 성공적인/멋진 선생님의 STEAM 수업입니다.
다양한 교과의 STEAM 수업 예시가 STEAM 사이트(https://steam.kofac.re.kr/)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
융합교육(STEAM)
STEAM교육을 제 과목에서만 해도 될까요?
물론입니다.
선생님의 과목에서만 STEAM수업을 하셔도 됩니다.
선생님의 과목을 중심으로 과학기술 분야 내용을 포함한 분야 간 융합 수업을 STEAM 교수학습 준거에 부합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STEAM 수업을 설계하실 때 STEAM 수업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시길 추천합니다.
STEAM교육은 어떤 교과에서 실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보다 어떻게 과학기술 분야 내용을 포함한 분야 간 융합을 하고 STEAM 교수학습 준거를 충족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더 중요합니다. -
융합교육(STEAM)
영어 수업에서도 STEAM교육이 가능할까요?
물론입니다.
영어 수업 뿐 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서 STEAM교육이 가능합니다.
영어 수업에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활용하여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할 수 있는 학습 활동으로 설계하면 그것이 바로 STEAM교육입니다.
우리나라에 여행 온 외국인을 위해 날씨를 예상하여 안내하도록 일기도 이용하여 우리나라는 어떤 기압에 위치하고 있는지 탐구・분석하고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고 창의적인 ‘발랄한 일기예보’를 영어로 발표하게 하는 것도 멋진 STEAM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여행 온 외국인에서 내일의 날씨를 일기도를 분석 및 탐구하여 예측하여 설명해주는 상황 제시 포함)
According to the weather map of Korea, there is a possibility that Korea will be cloudy and rainy nationwide because there is a low pressure. Especially in the Seoul area, the southwest wind is blowing and cloudy, and the wind blows very hard. In the vicinity of Jeju Island, southwest wind blows, wind is weak and gradually clear.
또는 읽기자료를 이용하여 STEAM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ll Summer In A Day” 의 내용이나 영화를 활용하여 마고(Margot)가 처한 상황(왕따, 신뢰 등)의 문제 해결, 마고가 주장하는 사실들에 대한 과학적 검증 활동 등으로 STEAM 수업을 기획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All Summer In A Day (요약 줄거리)
이야기의 배경은 태양계의 금성입니다. 금성은 7년 동안 계속해서 비가 내립니다. Margot은 지구에서 금성으로 이주해 왔습니다.
Margot가 금성의 학교에서 만난 친구들은 그 누구도 태양을 본 적이 없습니다. Margot는 지구에서 살 때 태양을 보았고 어떤 모양인지 똑똑하게 기억합니다. 그러나 금성 친구들은 태양을 보았다는 Margot의 이야기를 거짓말이라고 하며 놀립니다.
과학자들은 금성에서는 7년 만에 1시간 동안 잠시 태양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런데 7년이 지났지만 태양은 나타나지 않고 계속해서 비만 옵니다.
Margot는 조금만 더 기다리면 태양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하면서 친구들에게 더 기다려보자고 합니다. 허지만 친구들은 Margot의 말을 무시하고 거짓말쟁이라고 심하게 놀리면서, 캐비넷에 가두기까지 했습니다.
그때 커다란 태양이 나타납니다,
친구들은 Margot를 까맣게 잊어버렸습니다. 친구들은 7년 만에 나타난 태양이 마냥 신기하고 기쁠 뿐입니다. 그들은 신나게 뛰어놉니다.
그리고 태양은 사라졌습니다,
All Summer In A Day (요약 줄거리)
이야기의 배경은 태양계의 금성입니다. 금성은 7년 동안계속해서 비가 내립니다. Margot은 지구에서 금성으로 이주해 왔습니다.
Margot가 금성의 학교에서 만난 친구들은 그 누구도 태양을 본 적이 없습니다. Margot는 지구에서 살 때 태양을 보았고 어떤 모양인지 똑똑하게 기억합니다. 그러나 금성 친구들은 태양을 보았다는 Margot의 이야기를 거짓말이라고 하며 놀립니다.
과학자들은 금성에서는 7년 만에 1시간 동안 잠시 태양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런데 7년이 지났지만 태양은 나타나지 않고 계속해서 비만 옵니다.
Margot는 조금만 더 기다리면 태양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하면서 친구들에게 더 기다려보자고 합니다. 허지만 친구들은 Margot의 말을 무시하고 거짓말쟁이라고 심하게 놀리면서, 캐비넷에 가두기까지 했습니다.
그때 커다란 태양이 나타납니다,
친구들은 Margot를 까맣게 잊어버렸습니다. 친구들은 7년 만에 나타난 태양이 마냥 신기하고 기쁠 뿐입니다. 그들은 신나게 뛰어놉니다.
그리고 태양은 사라졌습니다,